여름에 가기 좋은 산 / 전북 등산 추천
전북 등산코스/ 완주 모악산
완주 등산코스 : 완주 모악산 ⛰⛱
살도 빼야 하고
땀도 쭉 빼고 싶고 할때
그늘진 숲속 등산이 하고 싶다고
생각했을때!
찾은 완주 모악산 을 소개합니다.
저는 주변 지인분께 추천을 받았어요💜
모악산 위치 📌
[네이버 지도]
모악산
전라북도 완주군 구이면
http://naver.me/G4kXMmiY
모악산에 대해서📌
금만경평야의 젖줄인 모악산은 과연 어떤 산인가.
일설에 따르면 모악산의 원래 이름은 금산이었을 것이라는 설도 있다. 이는 금산사란 절이름에 근원을 두고 한 말이다.
그렇다면 금산(金山)이란 무슨 뜻인가. '큰산'을 한자음으로 표기했다는 설과 금산사 입구 금평호에서 사금이 나오기 때문에'금(金)'자가 들어갔다는 설로 갈리기도 한다. 또 모악산은 그 정상에 마치 어미가 어린애를 안고 있는 형태로 보이는 바위가 있어 이로부터 생겨난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금산사지에 의하면 모악산은 우리나라 고어로 '엄뫼'라는 말이지만 '큰 뫼'라는 말은 모두 아주높은 태산을 의미한 것으로 한자가 들어오면서 '엄뫼'는 어머니의 뫼라는 뜻을 내포한 것으로 의역해서 모악(母岳)이라 했고 '큰 뫼'는 큼을 음역하고 뫼는 의역해서 금산(金山)이라고 칭하였다고 적고 있다.
여기에 절을 개창하면서 금산사(金山寺)라 이름하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금산은 사명(寺名)이 되고 모악은 본래대로 산명(山名)이 되어 모악산 금산사라는 명칭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더합리적인 설명은 이 산에 올라가 보면 안다.
모악산은 한국의 곡창으로 불리는 김제와 만경평야를 그 발 아래 두고 있다. 이들 벌판에 공급할 공업용수가 바로 모악산으로부터 흘러들기 때문이다. 특히 삼국시대 이전부터 관개시설의 대명사로 꼽혀 온 벽골제의 물이 그 물의 근원을 모악산에 두고 있음에랴. '징게맹경'의 젖줄이 바로 모악산에 닿아 있다. '어머니'산은 양육(養育)을 뜻한다. 그 품안에서 새 생명을 키워낸다.
불교의 미륵사상이 도입된 이래 호남지방에서 미륵사상은 모악산을 중심으로 개화했다. 금산사의 미륵전이 그 대표적인 표상이다. 그런가 하면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도 금산사에 유폐된 견훤을 빌미로 후백제를 점령했다. 근세에 이르러 동학혁명의 기치를 든 전봉준도 모악산이 길러낸 인물이다. 모악산 일대를 신흥종교의 메카로 만든 강증산(姜甑山)도 이산 저산 헤매다가 모악산에 이르러 천지의 대도를 깨우쳤다고 한다.
동으로 구이저수지, 서로 금평저수지, 남으로 안덕저수지, 북으로 또 불선제, 중인제, 갈마제를 채우고 호남평야를 온통 적셔주는 젖꼭지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이 이 산이다. 정상에 올라 멀리 바라보면 동으로 전주가 발아래 있고, 남으로는 내장산, 서쪽으로는 변산반도가 멀리 보인다. 오른쪽 가지는 동남방으로 굽이쳐 흘러가 12절(마디)아래서 구성산을 이루었고, 그 너머로는 호남평야의 중심지인 징게맹경의 평야가 있다. 모악산은 정유재란과 동학농민봉기, 그리고 6·25등 숱한 재난을 거치는 동안 여러차례 벌채되어 큰 나무가 거의 사라졌기 때문에 특기 할 만한 동식물은 없다. 그러나 모악산을 훼손되지 않은 산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있으며, 여러 길로 나뉘어진 수많은 등산코스는 제각기 독특한 산경(山景)과 민속적 신앙을 담은 암자가 하나씩 어우러진 신비감마저 불러 일으킨다.
고통안내 📌
버스
전주↔상학, 금산사, 원안덕, 중인동, 운암
(시내버스 수시운행)
승용차
전주에서 27번 국도 → 구이 → 구이중학교 지나 관광단지 입구서 우회전→관광단지 주차 호남고속도로 전주IC → 전주시내(전북도청앞) → 순창방면 27번 국도 → 원기리 구이중학교 앞 40미터 지나면 모악산 입구 진입로
등산코스(해발 793.5m)📌
구이중학교 →동골기도원 →정상 - 헬기장 →심원암 →금산사(10㎞/3시간 40분)
주차장 → 대원사 →수왕사(육각정) → 금산사(주차장) (11 km , 4시간)
상학 → 대원사 → 수왕사 → 정상 → 주능선 → 연불암 → 중인동(2시간40분)
주차장 → 금산사 → 모악정 → 주능 → 정상 → 수왕사 → 대원사 → 구이상학(3시간)
먹거리📌
보리밥, 도토리묵, 민물고기매운탕
주변관광지📌
경각산, 오봉산, 청정인성수련원, 구이저수지, 남계정
특산품📌
송죽오곡주, 송화백일주
이용안내📌
주차시설 : 구이중학교 운동장(주말)및 구이면사무소 주차장 사용가능 (주차요금없음)
문의안내 : 구이면사무소 전화 063-290-3594
토속음식 : 보리밥,산채비빔밥
[출처 : 완주군 홈페이지]
저는 왕복 총 3시간 걸렸어요
모악산 입구~~
30분 정도 걸으면 나오는 절이 있어요
여기서 한번 쉬어갔어욘
날씨가 무척 좋아요
모악산 찾는분들 많더라구요
아이들도 많은걸 보니
가족이 함께 하기 좋은 등산코스 같아용
코스가 짧기 때문에 약간 가파름이 있어용
가팔라서 힘든 구간들이 있지만
등산코스가 나무로 둘러 쌓여 그늘져서 좋아용
여기는 정상!
제가 너무 ㅋㅋㅋ힘들어서 정신없어서
사진을 많이 못찍었어영
여기는 모악산 정상⛰
모악산 정상의 풍경은
아름다워용
생각보다 정상 주변은 좁아요
사람들이 붐벼서 오래있지는 못하구 바로 내려왔어용
여름 등산을 하고 싶으신 분!
그늘지고 서늘한 숲길을 걷고 싶으신 분!
전북 등산 코스를 찾는 분들 ㅎ
모악산을 추천합니당
코스도 짧고 괜찮았어용 ㅎ
여름에 가기 좋은 산 / 전북 등산 추천
전북 등산코스/ 완주 모악산
완주 등산코스 : 완주 모악산 ⛰⛱
'등산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등산하기 좋은 산(장흥 천관산 등반 후기) 등산코스, 오션뷰도 함께 감상하는 최고 등산코스! (0) | 2022.02.20 |
---|